이번 포스팅부터 Compose에 대해 차근히 파헤쳐 가보겠습니다.
Android Compose 공식 문서를 보면서 정리한 내용들 입니다.
기존 안드로이드 UI개발의 단점
- 일반적으로 뷰를 수동으로 조작하기 때문에 오류 발생률이 커짐
- 데이터를 여러 위치에서 렌더링 할 때 여러뷰 중에 업데이트를 잊어먹는 View가 생기기 쉬움
- 두개의 View 업데이트가 예기치 않는 방식으로 충돌 될 때 잘못된 상태로 UI가 그려질 수 있음
- 업데이트가 필요한 뷰가 많을 수록 소프트웨어 유지관리 복잡성 증가
선언형 프로그래밍 패러다임
- 프로그래밍 업계 전반적으로 선언형 UI 모델로 전환하기 시작함
- 인터페이스 빌드 및 업데이트와 관련된 엔지니어링이 크게 간소화 됨
- 화면 전체를 개념적으로 재생성하고 부분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변경하는 방식으로 작동
(사용자의 실수를 덜어준다.)
- 필요한 부분의 UI를 지능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을 감소 할 수 있다.
Composable Function
* you can build your user interface by defining a set of composable functions that take in data and emit UI elements.
-Composable 함수는 데이터를 받아서 UI요소로 Emit하는 함수임
@Composable
fun Greeting(name:String){
Text("hello World")
}
- 사용하려면 함수위에 @Composable 를 달아야함 이는 컴파일러에게 데이터가 UI로 변환하기 위한 함수 임을 알림
- composable 함수는 파라미터로 데이터를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.
- composable 함수는 아무것도 return 하지 않음
- composable 함수는 멱등원 이며, Side-effect 가 없음
* 멱등성(idempotence) 이란?
-연산을 여러 번 적용하더라도 결과가 달라지지 않는 성질을 멱등성(idempotence) 이라고 함.
- 함수는 동일한 인수로 여러 번 호출될 때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며, 전역 변수 또는 random() 호출과 같은 다른 값을 사용하지 않습니다.
- 함수는 속성 또는 전역 변수 수정과 같은 Side-effect 없이 UI를 형성합니다.
선언형 패러다임으로 생각 전환하기
(to. xml 사용이 익숙한 안드개발자에게)
- Compose는 비교적 Stateless상태임
- 명령형 객체지향 UI 제작과 달리 getter 및 setter 메서드를 노출하지 않음
- 동일한 composable 함수를 다른 인수로 호출하여 UI를 업데이트 할 수 있음
-> This makes it easy to provide state to architectural patterns such as a ViewModel, as described in the Guide to app architecture.
공식문서 앱 아키텍처 가이드에 설명 된대로 ViewModel과 같은 아키텍처 패턴에 상태를 쉽게 제공 할 수 있습니다.
*Composable은 식별 가능한 데이터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현재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UI로 변환합니다.*
Composable 내부 흐름
- 앱 로직은 최상위의 composable 함수에 데이터를 제공 합니다. 그 이후에
다른 composable함수를 호출해서 UI를 형성하고 적절한 데이터를
해당 컴포저블 및 계층 구조 아래로 전달합니다.
(위 사진을 보시면 위에서 Data를 받아, 맨 아래 계층 구조까지 전달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.)
사용자가 UI와 상호 작용할 때 UI는 onClick과 같은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.
이 이벤트를 앱 로직에 전달하여 앱의 상태를 변경해야 합니다.
상태가 변경되면 composable 함수는 새 데이터와 함께 다시 호출됩니다.
이렇게 하면 UI 요소가 다시 그려집니다.
이 프로세스를 재구성이라고 합니다.
onClick -> 앱 로직에 전달 -> 앱 상태 변경 -> Composable 함수를 새 데이터와 함께 재 호출
-> UI를 다시 그림
재구성
*기존 명령형 UI 모델은 위젯을 변경하려면 위젯에서 setter를 호출하여 내부 상태를 변경하는 방식*
Compose에서는 새 데이터를 사용하여 composable 함수를 다시 호출
-> 함수가 재구성 하는 방식 임
필요한 경우 함수에서 내보낸 위젯이 새 데이터로 다시 그려짐
Compose 프레임워크는 변경된 구성요소만 지능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.
예제
@Composable
fun ClickCounter(clicks: Int, onClick: () -> Unit) {
Button(onClick = onClick) {
Text("I've been clicked $clicks times")
}
}
버튼이 클릭될 때마다 호출자는 clicks 값을 업데이트합니다.
Compose는 Text 함수를 사용해 람다를 다시 호출하여 새 값을 표시합니다.
이 프로세스를 재구성이라고 합니다.
값에 종속되지 않은 다른 함수는 재구성되지 않습니다.
- 전체 UI 트리를 재구성하는 작업은 컴퓨팅 성능 및 배터리 수명을 사용하기 때문에 컴퓨팅 비용이 많이듬
- Compose는 이 지능적 재구성을 통해 위 비용 문제를 해결
- 재구성은 입력이 변경될 때 구성 가능한 함수를 다시 호출하는 프로세스
- 이는 함수의 입력이 변경될 때 발생
- Compose는 새 입력을 기반으로 재구성할 때 변경되었을 수 있는 함수 또는 람다만 호출하고 나머지는 건너뜀
(매개변수가 변경되지 요소들을 건너뜀으로써 Compose의 재구성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)
Side-effect
함수의 재구성을 건너뛸 수 있으므로 Composable 함수 실행의 Side-effect에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.
그렇게 하면 사용자가 앱에서 이상하고 예측할 수 없는 동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
Side-effect 은 앱의 나머지 부분에 표시되는 변경사항입니다.
(아래 블로그에서 다른 안드로이드 개발자의 정리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.
아래 링크에서 Side-effect란 함수의 범위를 벗어난 모든 것이라고 정의 합니다.)
https://jorgecastillo.dev/jetpack-compose-effect-handlers
예를 들어 다음 작업은 모두 위험한 Side-effect입니다.
- 공유 객체의 속성에 쓰기
- ViewModel에서 식별 가능한 요소 업데이트
- 공유 환경설정 업데이트
Composable 함수는 애니메이션이 렌더링 될 때와 같이 모든 프레임에서와 같은 빈도로 재실행될 수 있습니다.
애니메이션 도중 버벅거림을 방지하려면 composable 함수가 빨라야합니다.
그렇기 때문에 공유 환결설정에서 읽기와 같이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을 실행할 때
백그라운드 코루틴에서 작업을 실행하고 값 결과를
composable 함수 매개변수로 전달 식으로 사용해야합니다.
example
@Composable
fun SharedPrefsToggle(
text: String,
value: Boolean,
onValueChanged: (Boolean) -> Unit
) {
Row {
Text(text)
Checkbox(checked = value, onCheckedChange = onValueChanged)
}
}
위 예제는 Composable 를 생성해서 SharedPreferences의 값을 업데이트 하는 상황입니다.
컴포저블은 공유 환경설정 자체에서 읽거나 쓰지 않아야 합니다.
그래서 이 코드는 백그라운드 코루틴의 ViewModel로 읽기 및 쓰기를 이동시킵니다.
앱 로직은 콜백과 함께 현재 값을 전달하여 업데이트를 트리거합니다.
Composable 를 프로그래밍 할 때 알아야할 사항
1) Composable 함수는 순서와 관계없이 실행 가능
2) Composable 함수는 동시에 실행 가능
3) 재구성은 최대한 많은 수의 Composable 함수 및 람다를 건너뜀
4) 재구성은 낙관적이며 취소될 수 있음
5) Composable 함수는 애니메이션의 모든 프레임과 같은 빈도로 매우 자주 실행될 수 있음
위의 5가지를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1) Composable 함수는 순서와 관계없이 실행 가능
Composable 함수에 다른 Composable 함수 호출이 포함되어 있다면
그 함수는 순서와 관계없이 실행될 수 있습니다.
(대신에, Compose에는 일부 UI 요소가 다른 UI 요소보다 우선순위가 높다는 것을 인식하고
그 요소를 먼저 그리는 옵션도 있다고 합니다.)
@Composable
fun ButtonRow() {
MyFancyNavigation {
StartScreen()
MiddleScreen()
EndScreen()
}
}
위 예제에 탭 레이아웃에 세 개의 화면을 그리는 코드가 있습니다.
StartScreen, MiddleScreen 및 EndScreen 호출은 순서와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즉, 예를 들어 StartScreen()이 일부 전역 변수(Side-effect)를 설정하고
MiddleScreen()이 이러한 변경사항을 활용하도록 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.
대신 이러한 각 함수는 독립적이어야 합니다.
2) Composable 함수는 동시에 실행 가능
Compose는 Composable 함수를 동시에 실행하여 재구성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.
이를 통해 Compose는 화면에 없는 구성 가능한 함수를 낮은 우선순위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.
이 최적화는 Composable 함수가 백그라운드
스레드 풀 내에서 실행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.
Composable 함수가 ViewModel에서 함수를 호출하면
Compose는 동시에 여러 스레드에서 이 함수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.
애플리케이션이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하려면 모든 Composable 함수에 Side-effect 이 없어야 합니다.
대신 UI 스레드에서 항상 실행되는 onClick과 같은 콜백에서 Side-effect를 트리거합니다.
Composable 함수가 호출될 때 호출자와 다른 스레드에서 호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즉, Composable 람다의 변수를 수정하는 코드는 피해야 합니다.
이러한 코드는 스레드로부터 안전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Composable 람다의
허용되지 않는 Side-effect 이기 때문입니다.
다음은 목록과 개수를 표시하는 컴포저블을 보여주는 예입니다.
@Composable
fun ListComposable(myList: List<String>) {
Row(horizontalArrangement = Arrangement.SpaceBetween) {
Column {
for (item in myList) {
Text("Item: $item")
}
}
Text("Count: ${myList.size}")
}
}
이 코드는 부작용이 없으며 입력 목록을 UI로 변환합니다.
그러나 함수가 지역 변수에 쓰는 경우 이 코드는 스레드로부터 안전하지 않거나 적절하지 않습니다.
@Composable
@Deprecated("Example with bug")
fun ListWithBug(myList: List<String>) {
var items = 0
Row(horizontalArrangement = Arrangement.SpaceBetween) {
Column {
for (item in myList) {
Text("Item: $item")
items++ // Avoid! Side-effect of the column recomposing.
}
}
Text("Count: $items")
}
}
위 예제 에서 items는 재구성을 통해 수정됩니다.
수정은 애니메이션의 모든 프레임에서 또는 목록이 업데이트될 때 실행될 수 있습니다.
어느 쪽이든 UI에 잘못된 개수가 표시됩니다.
이때문에 이와 같은 사용은 Compose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.
이러한 쓰기를 금지함으로써 프레임워크가 Composable 람다를 실행하도록 스레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3) 재구성은 최대한 많은 수의 Composable 함수 및 람다를 건너뜀
UI의 일부가 잘못된 경우 Compose는 업데이트해야 하는 부분만 재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.
즉, UI 트리에서 위 또는 아래에 있는 Composable를 실행하지 않고
단일 버튼의 Composable을 다시 실행하는 것을 건너뛸 수 있습니다.
모든 Composable 함수 및 람다는 자체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.
다음은 목록을 렌더링할 때 재구성이 일부 요소를 건너뛸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는 예입니다.
/**
* Display a list of names the user can click with a header
*/
@Composable
fun NamePicker(
header: String,
names: List<String>,
onNameClicked: (String) -> Unit
) {
Column {
// this will recompose when [header] changes, but not when [names] changes
Text(header, style = MaterialTheme.typography.h5)
Divider()
// LazyColumn is the Compose version of a RecyclerView.
// The lambda passed to items() is similar to a RecyclerView.ViewHolder.
LazyColumn {
items(names) { name ->
// When an item's [name] updates, the adapter for that item
// will recompose. This will not recompose when [header] changes
NamePickerItem(name, onNameClicked)
}
}
}
}
/**
* Display a single name the user can click.
*/
@Composable
private fun NamePickerItem(name: String, onClicked: (String) -> Unit) {
Text(name, Modifier.clickable(onClick = { onClicked(name) }))
}
-Compose는 header가 변경될 때 상위 요소 중 어느 것도 실행하지 않고 Column 람다로 건너뛸 수 있습니다.
-Column을 실행할 때 Compose는 names가 변경되지 않았다면 LazyColumnItems를 건너뛰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.
다시 말하지만, 모든 Composable 함수 또는 람다를 실행하는 작업에는 side-effect 없어야 합니다.
side-effect 을 실행해야 할 때는 콜백에서 side-effect를 트리거해야 합니다.
4) 재구성은 낙관적이며 취소될 수 있음
Compose가 컴포저블의 파라미터가 변경되었을 수 있다고 생각할 때마다 재구성이 시작됩니다.
재구성은 낙관적입니다.
즉, Compose는 파라미터가 다시 변경되기 전에 재구성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.
재구성이 완료되기 전에 매개변수가 변경되면 Compose는 재구성을 취소하고
새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재구성을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.
재구성이 취소되면 Compose는 재구성에서 UI 트리를 삭제합니다.
표시되는 UI에 종속되는 side-effect가 있다면 재구성이 취소된 경우에도 side-effect가 적용됩니다.
이로 인해 일관되지 않은 앱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낙관적 재구성을 처리할 수 있도록 모든 Composable 함수 및 람다가 멱등원이고
side-effect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
5) Composable 함수는 매우 자주 실행될 수 있음
경우에 따라 Comsable 함수는 UI 애니메이션의 모든 프레임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.
함수가 기기 저장소에서 읽기처럼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을 실행하면
이 함수로 인해 UI 버벅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Composable 함수에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데이터의 매개변수를 정의해야 합니다.
그런 다음,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을 구성 외부의 다른 스레드로 이동하고
mutableStateOf 또는 LiveData를 사용하여 Compose에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.
이상 Compose 이해를 정리한 내용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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